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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 마에스타/참고자료

음원 및 저작권 수입경로

 

안녕하세요 마에스타 뮤직 아카데미입니다.

 

오늘은 몇 몇 학생들이 질문한 음원수입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.

 

국내 음원사이트. 쉽게 말해 우리가 일반적으로 음악을 듣는 곳은

 ex 멜론, 지니, 벅스, 소리바다, 네이버뮤직 등을 비롯한 애플뮤직

한국음악저작권협회 www.komca.or.kr 를 통해 정산받습니다.

 

정산받는 구조는 음원이 사용된 곳(음원사이트 등) 에서 콤카(저작권협회 이하 콤카라 칭합니다)로 보고서를 보내고,

 

콤카에서 그 자료를 기반으로 한 정산내역을 아티스트가 속한 레이블 혹은 매니지먼트, 퍼블리싱을 관리하는 곳으로 보내게 됩니다.

 

그 후에 이제 그 아티스트가 속한 회사에서 회사의 지분을 아티스트와의 계약사항에 따라 제외하고 지급해주는 형식입니다.

 

 

아티스트와 레이블(회사, 소속사)와의 배분율은 보통 두가지로 나뉩니다.

 

투자 계약은 레이블이 아티스트의 이번 작품에 투자 및 관여한 항목이 많을 시에 주로 시행되는 배분율이며 5:5가 일반적이고

 

일반 퍼블리싱 계약은 레이블이 이번 아티스트의 작품에 관여율이 크지 않을 때 적용되며

레이블마다 천차만별이지만 아티스트 7 : 레이블 3이 일반적입니다.

 

다음편에서는 콤카(한국음악저작권협회)와 레이블 소속사 제외한 음원수입의 경로에 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.

 

노원 마에스타 뮤직 아카데미 상담문의

02-939-628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