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 마에스타 뮤직 아카데미입니다.
오늘은 몇 몇 학생들이 질문한 음원수입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.
국내 음원사이트. 쉽게 말해 우리가 일반적으로 음악을 듣는 곳은
ex 멜론, 지니, 벅스, 소리바다, 네이버뮤직 등을 비롯한 애플뮤직
한국음악저작권협회 www.komca.or.kr 를 통해 정산받습니다.
정산받는 구조는 음원이 사용된 곳(음원사이트 등) 에서 콤카(저작권협회 이하 콤카라 칭합니다)로 보고서를 보내고,
콤카에서 그 자료를 기반으로 한 정산내역을 아티스트가 속한 레이블 혹은 매니지먼트, 퍼블리싱을 관리하는 곳으로 보내게 됩니다.
그 후에 이제 그 아티스트가 속한 회사에서 회사의 지분을 아티스트와의 계약사항에 따라 제외하고 지급해주는 형식입니다.
아티스트와 레이블(회사, 소속사)와의 배분율은 보통 두가지로 나뉩니다.
투자 계약은 레이블이 아티스트의 이번 작품에 투자 및 관여한 항목이 많을 시에 주로 시행되는 배분율이며 5:5가 일반적이고
일반 퍼블리싱 계약은 레이블이 이번 아티스트의 작품에 관여율이 크지 않을 때 적용되며
레이블마다 천차만별이지만 아티스트 7 : 레이블 3이 일반적입니다.
다음편에서는 콤카(한국음악저작권협회)와 레이블 소속사 제외한 음원수입의 경로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.
노원 마에스타 뮤직 아카데미 상담문의
02-939-6288
'in 마에스타 > 참고자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보컬 입시 인기곡! (0) | 2019.02.07 |
---|---|
아마추어, 학생에게 더욱 장려하는 어렵지 않은 자작곡 수입창출 (0) | 2019.02.01 |
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있는 아티스트들 (0) | 2019.01.30 |
리듬과 그루브 - 2 (0) | 2019.01.28 |
음악. 어떻게 해야할까? (0) | 2019.01.22 |